부모님용자녀가 11살이 된다면 > 자녀가 11살이 된다면 > 변화에 대처하기

변화에 대처하기

  • 자녀가 사춘기를 겪으면 몸과 마음이 급격히 성장하고, 그 변화에 본인이 따라가지 못해 스스로도 당황합니다. 자신도 겪었던 일이지만 그 때 일이 잘 기억나지가 않거나, 만약 내 아이에게…. 라는 생각이 들면 제대로 대응할 수 없게 됩니다. 능숙하게 대답해 주는 것 보다 진지하게 대응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거리를 둔 채,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을 해 주세요.

  • 小さい頃から見守ってきたおうちの方には、大人への第一歩は感慨深いものです

자녀에게 이런 일이 있지 않았나요?

  • ★몸매에 신경 써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한다.

    テレビを見てやせたいと思っている女の子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면, 타인과 비교하거나 잡지와 tv의 영향을 받아 몸매에 신경을 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사춘기는 몸이 만들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평생 몸의 기초가 되는 뼈와 근육이 형성되기 때문에 잘 먹고, 적당한 운동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호르몬 밸런스가 깨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편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체형에만 신경을 쓰다 보면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정신적인 부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나는 지금까지 충분히 예쁘다고 생각했는데’, ‘나는 00이라고 생각해’ 등등 “I”메시지로 부모님이 다정하게 이야기 해 주세요.

    주) i메세지 : 나는 …라고 생각해. 제안적, 의견적으로 전달 됨. 거부감이 없이 받아들이게 됨. Cf)you메세지 : 너는… 이라고 시작하기 때문에 부정적, 비판적으로 들림.

  • ★여드름, 털 등 몸의 변화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ニキビや体毛、ブラジャーのつけ始めを気にする女の子

    주변에서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신경 쓰이는 시기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생기면 쉽게 불안해 합니다. 털이 나는 것은 제대로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이니 부끄러워 할 것 없다고 알려 주세요. 가슴이 나오는 것을 신경 쓴다면 같이 브래지어나 가슴 부분이 이중 처리 된 속옷을 준비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여드름은 기름지거나 단 것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를 주시고, 적당히 미지근한 물로 씻어 청결을 유지할 수 있게 조언해 주세요. 그래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피부과에 데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 ★이성 친구를 의식한다

    異性を気にするようになった女の子

    몸이 성장하면서 남녀의 차이를 느낍니다. 이성을 의식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만화와 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로맨틱한 생각을 갖는 여자 아이에 비해, 남자 아이는 성행위에 대한 흥미가 커집니다.

    남녀는 신체 차이는 물론, 생각도 다르다는 점 등, 상대방의 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언해 주세요.서로 배려하는 소중함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주세요.

  • ★부쩍 비밀이 많아졌다

    思春期になるとおうちの方へのヒミツごとは普通のことです

    친구끼리 비밀을 갖거나 좋아하는 사람과의 비밀이 생기는 것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답답하고 걱정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무슨 일이 생기면 언제든지 이야기 해 주렴'

    하지만 나쁜 일을 했는데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안 좋은 일이라고 확실하게 가르쳐주세요.

사춘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에 걸쳐 본격적인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반항적인 태도, 이야기를 듣지 않거나, 짜증을 낼 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 혼을 내거나 대립하지 마시고, ‘지금은 어른이 되기 위해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여 주십시오.그리고 너무 간섭을 하면 애써 자립하려고 하는 마음을 방해하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자녀에게 맡기고 무슨 일이 있을 때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다는 마음을 가져 주세요.

이 시기에는 자녀가 갈등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자녀의 말을 인내심 있게 들어주면서 ‘안 되는 것은 안 돼’라는 의연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은 기본적으로 자녀를 유심히 지켜 봐 주면서, 도덕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공감하고 인정하는 부모 자식이라는 관계에는 큰 갈등이 생기더라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가 단단해 지는 시기라고 생각하고 확실하게 자녀와 마주하세요.

포인트!

  • 자녀는 자신의 신체 변화에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어른이 되기 위해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임을 확인시켜 주세요.
  • 자녀의 변화에 부모님이 당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어른이 되는 중요한 시기인 것을 이해하고, 따뜻하게 지켜봐 주세요.